JAVA

클래스란?

thk_dev 2024. 3. 19. 15:35

사용자정의 자료형의 이해

사용자 정의 자료형은 기본 자료형으로만 모든 사물을 표현하기 어려워 필요에 맞게 정의해서 쓰는 자료형

  • 정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변수 선언 -> int a;
  • 실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변수 선언 -> float a;
  • 책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변수 선언 -> ?? a;
  • 회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변수 선언 - > ?? a;

책이나 회원 데이터의 경우 다른 기본 데이터와 달리 하나의 변수로 설명하기가 어렵다. 예를 들어, 책을 구성하는 요소를 생각해보면 책 이름, 출판사, 저자, 가격 등 여러 요소들이 있는데 이것이 모여 책을 의미한다. 따라서, 사용자 정의 자료형은 이렇게 같은 의미로 이루어진 개별 변수를 구조적으로 모아 하나의 데이터(=객체 데이터) 자료형(= 객체 자료형)으로 만든 것을 의미한다.

 

객체(Object) = 이질적인 구조(다양한 요소를 갖춘 하나의 구조) = 모델(Model)의 역할 => 덩어리(Value Object, VO) = 이동(Data Transfer Object, DTO)

 

클래스란?

자료형 측면

- 새로운 자료형(사용자 정의 자료형)을 만드는 모델링 도구이다.
- 객체를 설계하는 도구
- 다양한 속성(상태정보, 멤버변수, 프로퍼티)으로 이루어진 객체

 

객체지향 측면

- 객체의 상태정보(멤버변수)와 행위 정보(멤버 메서드)를 뽑아서 설계하는 도구
* 상태정보 : 명사, 정적인 상태
 행위정보 : 동사, 동적으로 움직이는 행위
package th.java.part3;//패키지 선언문 (해당 클래스가 어디 패키지에 소속되어 있는지 알려준다.)
// th.java.part3.Person : 클래스 풀 네임

public class Person {
    
    //상태 정보 (멤버변수)
    public String name;
    public String phone;
    public int age;
    
    //행위 정보 (멤버 메서드)
    public void play()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운동을 한다.");
    }
    public void walk()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걷다.");
    }
    public void eat()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음식을 먹는다.");
    }
}